HOME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번호 제 목
1 인증서발급가능기간이란 무엇입니까?
2 인증서 재발급과 갱신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3 인증서에는 어떤 정보들이 포합됩니까?
4 다른 PC에서 사용하고 싶은데요. 어떻게하죠?
5 업체명이 변경되었는데 인증서를 그대로 쓸 수 있나요?
6 업체명이 아닌 부차적인 사항(대표자, 주소, 전화번호 등)이 바뀌었는데도 새 인증서를 받아야
하나요?
7 인증서 발급시, 참조번호가 맞지 않는다는 에러메시지 창이 뜨는데 왜 그런가요?
8 인증서 발급시 '디렉토리 시스템'이나 '인증서 생성관리 시스템'으로 접속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인증서 발급에 실패했습니다. 왜 그러죠?
9 전자서명 비밀번호를 아예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인증서를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
10 인증서를 PC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었는데, 하드를 포맷해 버렸습니다. 인증서를 복구할 수는
없나요?
11 인증서를 USB Key에 저장하여 사용하다가 USB Key를 분실했습니다. 인증서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2 인증서를 발급하면 영구히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신청을 했는데 사용할때마다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인가요?
13 한 업체에서 인증서를 여러 번 받아도 되나요?
14 각각 여러 개의 인증서를 하나의 컴퓨터에 발급 받아 공유가 가능한가요?
15 스마트카드나 USB Key가 꼭있어야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인증서발급가능기간이란 무엇입니까?
가입자는 등록대행기관에 인증서 가입신청을 하고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받습니다. 후에 KTNET 전자무역인증센터의 인증서 발급시스템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인증서를 발급받는데, 이 기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발급가능기간을 설정한 이유는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받고 장기간 인증서를 발급 받지 않아 분실등의 사고를 막기위한 목적입니다. 인증서 가입신청을 한 뒤에 발급가능기간(14일 이내) 내에 인증서 생성을 요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인증서 가입신청이 무효로 되며, 인증서를 사용하시려면 다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인증서 재발급과 갱신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인증서를 처음 발급받을 때에는 유효기간이 정해집니다.이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데, 이때 유효기간을 연장해 더 사용하는 것을 인증서 갱신이라고 합니다.인증서 재발급은 유효기간 중 이용자가 PC의 손상, 안정성 문제로 인증서를 폐지하고 사용하고자 할 경우입니다. 인증서가 재발급되면 기존의 인증서는 자동적으로 폐지됩니다. 단,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기존 인증서의 유효만료기일과 동일합니다.

인증서에는 어떤 정보들이 포합됩니까?
한국무역정보통신에서는 발급하는 공인인증서에는 아래의 사항들이 포합됩니다

※ 버전? 인증서의 일련번호
※ 가입자의 이름? 가입자의 공개키
※ 가입자와 한국무역정보통신이 이용하는 전자서명 방식
※ 인증서의 유효기간
※ 인증서 발급기관의 명칭
※ 인증서의 이용범위 또는 용도를 제한하는 경우에 관한 사항

다른 PC에서 사용하고 싶은데요. 어떻게하죠?
플로피디스켓등의 저장매체로 인증서를 저장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이동 가능한 매체에 저장하기 때문에 분실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업체명이 변경되었는데 인증서를 그대로 쓸 수 있나요?
인증서는 업체명, 즉 DN(Distinguished Name)으로 구분이 되어지기 때문에 업체명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된 업체명으로 인증서를 새로이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고객센터 042-670-8060으로 문의 바랍니다.

업체명이 아닌 부차적인 사항(대표자, 주소, 전화번호 등)이 바뀌었는데 새 인증서를
받아야 하나요?
대표자명, 주소, 전화번호 등이 변경 되었을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인적사항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를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시, 참조번호가 맞지 않는다는 에러메시지 창이 뜨는데 왜 그런가요?
참조번호가 맞지 않는 경우는 ?

※ 참조번호를 실제로 틀리게 입력했거나
※ 이미 인증서를 발급 받은 경우 입니다.(참조번호/인가코드는 1회성으로써,
    한번 인증서가 발급되면 다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참조번호, 인가코드를 이용해서 인증서를 발급 받은 경우, 같은 참조번호, 인가코드를
    이용해서 다시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는 없습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고객센터 042-670-8060으로 문의 바랍니다.

인증서 발급시 '디렉토리 시스템'이나 '인증서 생성관리 시스템'으로 접속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인증서 발급에 실패했습니다. 왜 그러죠?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가입자의 인증서 발급요청이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On-Line으로 TradeSign의 해당 시스템으로 접속 및 전달되어 처리가 됩니다. 그러나 발급을 요청하는 가입자의 컴퓨터가 허가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 외부로 또는 외부로부터 송/수신 되지 못하도록 제한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안체계(방화벽; Firewall) 상에서 TradeSign과의 접속연결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TradeSign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전자서명 비밀번호를 아예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인증서를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
인증서 발급시 본인이 부여하신 전자서명 비밀번호는 오직 본인만이 아시는 정보입니다. 전자무역인증센터에서도 알 수 없는 번호이기 때문에 만약 비밀번호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면 그 해당 인증서는 영구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인증서를 재발급 신청을 하셔야 하므로 비밀번호 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고객센터 042-670-8060으로 문의 바랍니다.

인증서를 PC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었는데, 하드를 포맷해 버렸습니다.
인증서를 복구할 수는 없나요?
인증서 발급시 본인이 부여하신 전자서명 비밀번호는 오직 본인만이 아시는 정보입니다. 전자무역인증센터에서도 알 수 없는 번호이기 때문에 만약 비밀번호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면 그 해당 인증서는 영구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인증서를 재발급 신청을 하셔야 하므로 비밀번호 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고객센터 042-670-8060으로 문의 바랍니다.

인증서를 USB Key에 저장하여 사용하다가 USB Key를 분실했습니다.
인증서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USB Key에 인증서를 저장하여 필요시에 사용하다가 분실을 하셨다면 인증서에 분실데 대한 사실을 TradeSign이나 가까운 등록기관에 알리고,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고객센터 042-670-8060으로 문의 바랍니다.

인증서를 발급하면 영구히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신청을 했는데 사용할때마다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인가요?
신청시 납부하신 인증서 수수료은 연간 수수료입니다. 한번 인증서 수수료를 납부하면 영구히 사용하는 것이 이니고 1년에 한번 갱신시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입니다.

한 업체에서 인증서를 여러 번 받아도 되나요?
한 업체에서 여려명이 업무를 담당할 경우 한 개의 인증서만을 발급받을 때에는 사용이 불편할 경우가 있으므로, 현재 한 업체에서 여러 개의 인증서를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한 개의 인증서를 여러 개로 복사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USB Key에 저장하여 사용한 인증서는 복사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인증서를 발급받으신 경우에는 인증수수료를 각각의 인증서에 대하여 부담하셔야 합니다.

각각 여러 개의 인증서를 하나의 컴퓨터에 발급 받아 공유가 가능한가요?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 개의 인증서를 저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서발급시 저장매체를 하드디스크로 선택을 하시거나, 디스켓에 백업해 놓으신 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 복구설치를 하시면 여러 개의 인증서가 설치되어 한대의 컴퓨터에서 여러업체의 인증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 인증서의 비밀번호 관리를 잘하신다면 인증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보안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카드나 USB Key가 꼭있어야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스마트카드나 USB Key는 인증서를 담아두는 저장매체입니다.인증서는 파일의 형태로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플로피 디스켓에 저장을 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스마트카드나 USB Key가 있어야만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카드나 USB Key는 선택사항이지 필요사항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