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센터 : 공인인증서 사용시 주의사항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로피 디스켓이나 USB 저장장치 등에 저장해서 사용해야 한다. 또 공인인증서를 PC가 아닌 휴대용 저장장치에 보관하면 언제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는 비밀번호로 본인 확인을 하기 때문에 한번 지정한 비밀번호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타인에게 비밀번호가 노출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할 필요가 있다.
공인인증서를 PC방에서 다운로드받아 사용하거나 PC방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각종 전자거래를 하게 될 경우 비밀번호 노출의 위험이 크고 좌석에서 이탈했을 경우 타인이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전자거래를 할 위험이 있다. 만약 부득이 PC방에서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받아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반드시 휴대용 저장장치에 백업을 하고 해당 PC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삭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타인에게 공인인증서를 대여했을 경우 그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1차적 책임은 있으므로 공인인증서를 타인이 사용하도록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공인인증서를 여러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PC에 저장해 둘 경우 타인이 해당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알아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공용 PC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
공인인증서를 분실했을 경우 타인이 그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다른 용도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분실 즉시 해당 공인인증기관에 분실신고를 하고 공인인증서를 새로 재발급 받아야 한다. 이때 공인인증서를 여러 장 복사해뒀을 경우 해당 공인인증서를 모두 삭제 처리한다.
공인인증서에서 신원확인 및 전자서명 기능은 비밀번호를 통해서 구현되므로 자신의 비밀번호를 타인이 알지 못하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자료발췌 : 디지털타임즈 (2003년4월 4일자) / 한민옥기자 (mohan@dt.co.kr)